728x90
반응형

 

 

지원

 

인터넷 검색 중 우연히 이번 특강을 보게 되었다.

 

컴퓨터공학 4학년 재학 중에 있어 자격도 충분히 되었고 알고리즘 공부를 조금 더 열심히 하고 싶어 지원을 하게 되었다.

 

지원서 작성은 재학 증명서, 성적 증명서 등을 제출하고, 특강 지원 이유나 개발 경험을 물어보았던 것 같다.

 

지원서 작성할 부분이 많지는 않았고 비교적 간단하고 생각했다.

 

 

 

사전 테스트

 

사전 테스트는 총 5문제가 나왔다. 사이트는 "엘리스 코딩"에서 진행하였고, 기간은 총일주일을 주었다.

 

시작하자마자 바로 봤어야 했는데 당시에 다른 일도  많이 있어 비교적 늦게 문제를 풀었다.

 

만약 이 글을 보고 계신 분들이 지원을 하게 된다면 문제 공개되자마자 푸는 것을 추천한다.

 

난이도는 코딩테스트 준비를 하지 않았기에 나에게 조금 어려웠다고 생각했다. 다만, 코테를 준비했더라면 충분히 풀만한 문제라고 생각한다.(현시점에서 다시 본다면 다 풀 수 있을 것 같다.)

 

문제를 몇 문제 풀었는지 자세하게 기억이 나지 않지만, 통과를 했다.

 

아마 이번 교육이 온라인으로 진행되다 보니 비교적 커트라인이 낮다고 생각한다.

 

 

교육 진행

 

교육 주차는 C/C++ 과  Java가 있었는데 필자의 경우 Java를 신청하게 되었다.

 

해당 교육의 수료 기준은 80% 이상의 출석 및 교육이 끝나고 진행되는 Pro 시험 참석이다.

 

출석은 오전, 오후로 진행되었고 시간에 맞춰 들어가면 출석이 되었다. 그리고 각 주차 금요일에 출석 현황에 대해 알려주신다.

 

교육은 총 10일, 2주차로 이루어졌다. 시간은 09시 ~ 18시로 진행이 되었다(점심시간은 강사님이 따로 말씀을 해주신다.)

 

2주 차 각각 강사님이 달랐는데, 강사님 마다 강의하는 방식이 차이가 났다. 

 

우선 1주차의 경우 DFS/BFS, 정수론, 자료구조(Heap, Tree, Map 등), 조합론으로 구성되었다. 

 

1주 차 강사님은 조금 더 기초에 맞춰 수업을 진행하셨다. 그렇기에 비전공자 혹은 Java를 처음 사용하더라도 쉽게 따라갈 수 있을 거라 생각한다.

 

특히 문제를 푸는데 있어 주석을 자세하게 달아주셨는데, 추후에 다시 코드를 볼 때 큰 도움이 되었다고 생각한다.

 

교육 방식은 오전에는 이론적인 부분을 설명을 해주시고, 오후에는 문제풀이를 진행하였다.(문제 난이도는 백준 기준 골 4 ~ 플 4)

 

1주 차에서 가장 마음에 들었던 부분은 DFS, BFS 주석으로 접근하는 방법과 인덱스 트리였다. 

 

다음 2주 차의 경우 그래프 및 DP로 구성되었다.

 

2주차 강사님은 조금 더 난이도가 있었고, 문제 접근 방법에 대해 많이 알려주셨다. 특히 관련 Stack, 시간 초과 등에 대해 많이 알 수 있었다.

 

교육 방식은  1주 차처럼 이론 설명 후 문제풀이가 진행되었다. 해당 주차에서는 코딩을 많이 해본 적이 없다면 다소 어려웠을 거라 생각한다.

 

2주 차에서 마음에 들었던 부분은 문제 접근하는 방법도 많이 알 수 있었고, 어려운 문제도 많이 도전해볼 수 있었다.

 

 

 

 

Pro 시험 및 후기

 

교육 진행 중에 삼성 pro 테스트 관련한 설문 조사를 진행한다. 해당 설문 조사로 시험 칠 날짜를 정하고 시험을 보면 된다.

 

해당 테스트의 경우 현직자가 아닌 사람을 볼 수 없지만, 특강을 수료한 사람들에 한해 기회를 준다.

 

테스트는 삼성 멀티캠퍼스(선릉)에서 4시간 진행되었다. 문제의 경우 강의에서 배웠던 부분에서 나온다.(지극히 개인적인 문제 난이도 골 1 ~ 플3)

 

또한, 테스트를 통과한다면 추후 SDS 지원 시 pro 전형으로 지원할 수 있다.( pro 전형의 경우 서류, 코딩 테스트, 직무면접 제외)

 

테스트 기회는 한 번만 주어지는 것이 아니라 주마다 계속 주어졌다. 5번 정도? 기회가 주어졌다고 생각한다.

 

다만, 필자처럼 서울이 아닌 타 지역에 사는 사람들은 기회가 있다고 하더라도 테스트 보는데 다소 돈이 들 수 있다.

 

처음 강의가 끝난 후 바로 진행되었던 테스트는 공부를 많이 하지 못해 제대로 풀지 못했다.

 

두 번째 테스트의 경우 문제 접근도 빨리 하고 코드 작성을 했지만, 시간 초과에서 막혔다. 점심으로 먹으러 가던 중 시간 초과를 줄일 수 있는 방법이 떠올라 너무 아까웠다.

 


결국, pro 테스트는 통과 못했지만, 개인적으로 삼성 SDS에 대해 좋은 감정이 들었고, 추후 공채에 지원하려고 마음을 먹었다.

 

 

위 사진은 solved.ac의 백준 히스토리인데 특강 수료 및 테스트를 준비하다 보니 알고리즘 공부도 많이 하고, 문제를 많이 풀었다는 것을 잘 나타내준다.

 

그리고 가장 좋은 것은 알고리즘 풀이에 재미가 붙어 테스트가 끝나도 현재도 꾸준히 공부하며 풀고 있다.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