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반응형

내년 2월에 졸업하는 드디어 졸업예정자가 되었고, 특히 이번 학기(4-2)의 경우 학점을 다 채운 관계로 수업을 하나만 듣고 취준에 집중하기로 하였다.

 

그리고 취준생이 되면서 첫 지원을 하게 되었는데 바로 스마일게이트 스토브이다.

 

 

지원

 

 

클라우드(public, private) 엔지니어 및 보안 엔지니어, 관리자 등을 뽑는 채용연계형 인턴십이 공고로 나왔다.

 

인턴십 혜택으로는 직무체험, 특강, 멘토링, 운동공간, 활동비(250만원) 등이 있었다.

 

필자의 경우 관심이 많이 있었던 퍼블릭 클라우드(AWS, Azure) 엔지니어에 지원을 하게 되었다.

 

자소서 내용은 크게 3가지였다. 직무 선택, 노력, 성과 / 인프라 구축 경험 / 긴 시간 애정을 쏟은 일

 

"스마일게이트 stove"는 로스트아크를 했던 사람이라면 모를 수 없다고 생각한다.

 

필자 역시 로아를 즐겨했기에 직무 선택과 더불어 지원 이유를 작성을 하였다.

 

인프라 구축의 경우는 예전 한이음에서 했던 프로젝트(ELK stack + suricata + VPC 등 사용)를 작성하였다.

 

당시에는 구축을 하는데 많이 힘들었는데 지금 생각해보면 큰 도움이 되었다고 생각한다.

 

자소서 및 기본적인 내용만 적으면 됐기에 서류 접수에 있어 큰 어려움은 없었다.

 

서류 접수 마감일이 8월 22일이었고, 결과 발표일이 8월 31일이었으니 대략 10일 정도 소요되었던 것 같다.

 

그 기간 동안 삼성SDS Pro 테스트 및 토익 스피킹을 준비하느라 시간이 빨리 가서 얼마 안 걸렸다고 생각했다.

 

 

결과는 이메일(12시)로 서류전형에 합격했다고 나오고 면접 상세 일정을 추후에 안내해준다고 왔다.

 

그리고 약 2시간 뒤에 면접 상세 일정이 이메일(2시)로 왔고, 면접 참석 여부를 회신(당일 6시까지)해달라고 왔다.

 

면접은 Zoom을 이용한 화상 면접이 진행된다고 연락이 왔고, 날짜는 필자의 경우 메일을 받고 이틀 후였다. 

 

추가적으로 면접 복장 및 화상 면접시 유의사항에 대해 알려주었다.

 

정확히 기억은 안나지만 4~5시쯤? 전화를 통해 인사 담당자님이 한 번 더 알려주셨고, 면접에 대해 궁금증을 물어볼 수 도 있었다.

 

 

 

면접

 

면접은 4대2(면접관 4, 지원자 2)로 약 1시간 정도 진행이 되었다. 면접 인원 및 시간은 직무나 시간마다 조금씩 차이가 있는 것 같았다.

 

면접 시작 30분 전 먼저 들어와 기본적인 세팅 및 신분 확인을 진행하였고, 인사 담당자님이 어떤 식으로 진행될 것인지 이야기해주셨다.

 

그리고 화면 및 소리를 끄고 대기를 하다가 정해진 시간에 면접을 진행하였다.

 

면접 처음은 면접관 4분의 소개를 들을 수 있었고, 그 후 1분 자기소개를 한 명씩 시작하였다.

 

면접 방식은 지원자 2명이기에 번갈아 가면서 먼저 설명을 했다.

 

예를 들어 만약 1분 자기소개를 필자가 했다고 하면 다음 질문은 다른 지원자가 먼저 했다.

 

면접 내용은 기본적인 회사 지원 계기 및 해당 직무 계기 등을 물어봤고, 프로젝트에 관해서도 물어보았다.

 

그리고 퍼블릭 클라우드 엔지니어 직무이다 보니 클라우드 관한 질문도 많이 받았다.

 

추가적으로 OS, Network, process에 관련한 질문을 받았고, 대답을 한 것도 있지만, 못한 것도 있었다.

 

질문에 답을 못한 문제도 전공 시간에 공부를 했던 거였지만, 머릿속에서 정리가 잘 되지 않았다.

 

CS문제를 끝으로 면접이 마무리가 되었고, 최종 결과는 추석이 끝나고 발표 난다고 하였다.

 

 

결론

 

 

첫 면접이라 비교대상이 없지만,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면접 분위기도 좋았고, 면접관님들도 다들 잘해주셨다고 느꼈다.

 

면접을 통해서 CS 공부의 중요성을 깨달을 수 있었고, 내가 해왔던 것을 정리할 수도 있었다.

 

특히 면접 질문 중, "나 ㅇㅇㅇ 는 ~ 다"  설명하는 질문이 나왔는데 면접을 진행하는 중에도 많은 생각이 들었다.  

 

 

추가로 면접에 참석해 스타벅스 쿠폰을 받았고, 설문조사도 진행했다.

 

전반적으로 좋은 경험을 할 수 있었고, 떨어지더라도 스마일게이트 스토브에 대해서 좋은 시각으로 바라볼 수 있을 것 같다

 

 

반응형

+ Recent posts